본문 바로가기
주식

지분구조의 인적구성이 그대로, 인적분할 왜 하는걸까?

by 노마드유니콘 2023. 6. 2.
반응형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인적분할 후 재상장 첫날 상한가 (2023.05.31)
▶OCI홀딩스·OCI, 인적분할 후 거래재개 첫날 동반 급락 (2023.05.30)

30일, 인적분할 뒤 재상장한 OCI와 변경상장한 OCI홀딩스가 장 초반에는 13% 상승하다가 쏟아지는 매도물량에 곧바로 급락세를 탔습니다. OCI홀딩스는 태양광 폴리실리콘 기업인데, 인적분할로 거래가 정지된 동안 폴리실리콘 가격이 하락하여 주가 흐름에 반영된 것이지요. 반면 31일에는 이수화학의 인적분할 신설법인인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 재상장 첫날 상한가에 다다랐습니다.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정밀화학 및 전고체 전지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인데, 전고체 배터리 원재료의 생산으로 중장기 성장성이 높게 평가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 기대가 주가 흐름에 반영되었습니다. 

 

이렇듯 인적분할을 통해서 주가가 상승하거나 하락하기도 해서 분할 공시가 나왔을 때 분할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기업의 분할은 인적분할과 물적분할로 나뉘는데, 오늘은 먼저 인적분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적분할이란?

인적분할은 주주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회사를 수평적으로 분할할 수 있는 기업 구조조정 방식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기존 주주의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으로 비즈니스 운영을 재정렬하고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며 기업 지배구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인적분할이 되면 법적으로 독립된 회사가 되며, 인적분할 후 곧바로 주식 상장이나 등록이 가능합니다.

 

인적분할 프로세스

예를 들어, 기업 '노마드 유니콘'이 사업을 다양한 사업 부문이나 지역으로 확장하기 위해 '노마드 유니콘'과 '유니콘반도체'로 인적분할한다고 생각해 볼까요? '노마드 유니콘' 주식 300주를 보유 중인데, 50:50으로 인적분할한다면 '노마드 유니콘' 150주, '유니콘반도체' 150주를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인적분할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계획 및 평가

기업 '노마드 유니콘'은 현재 운영에 대해 철저히 평가하여 분할에 적합한 영역을 식별합니다. 이 평가에서는 시장 상황, 재무 성과, 법적 및 규제 요건, 주주의 기대치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신규 법인 설립

평가 결과에 따라 기업 '노마드 유니콘'은 특정 사업 분야 또는 지역에 특화된 신규 법인을 설립합니다. 새로 형성된 법인은 자체 자산, 부채 및 관리 구조를 가진 별도의 법인으로 운영됩니다.

 

주식 할당

기업 '노마드 유니콘'은 신생 기업의 주식을 기존 지분율에 따라 주주들에게 분배합니다.

 

자산 및 부채 양도

관련 자산, 부채, 계약 및 기타 의무가 원래 회사에서 새로 설립된 회사로 이전됩니다.

 

법률 및 규제 준수

인적분할 프로세스는 해당 관할권의 기업 부서를 관리하는 법률과 규제를 준수해야 합니다. 이는 유효하고 집행 가능한 분할을 보장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인적분할의 장점

운영 유연성

인적분할은 기업을 별도의 법인으로 분할함으로써 더 큰 운영 유연성을 허용합니다. 각 기업은 특정 비즈니스 영역이나 시장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보다 목표가 분명한 전략, 효율적인 자원 할당 및 신속한 의사 결정 프로세스가 가능합니다. 

 

위험 완화

다각화는 집중된 비즈니스 운영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핵심 전략입니다. 인적분할을 통해 기업은 서로 다른 사업 단위를 별개의 단위로 분리하여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리한 사건이나 시장 변동이 전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업지배구조 개선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기업 지배 구조를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인적분할은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법인을 만들어 기업 지배 구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기업은 좀 더 민첩하여 의사 결정 프로세스도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전문성 향상

인적분할은 기업을 전문화된 법인으로 분할함으로써 특정 산업, 시장 또는 제품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전문화는 각 기업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향상시켜 잠재적으로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전략적 파트너십 및 제휴 촉진

기업을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법인으로 나누면 상호보완적인 사업 분야에 특화된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이 더 쉬워집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시너지 효과, 공유 자원 및 시장 범위 확장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